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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사의 다른이야기 : 인상주의, 탄생, 기술의 발명, 저항, 영향, 마네, 모네, 르누아르, 피사로 본문

미술사의 다른이야기

미술사의 다른이야기 : 인상주의, 탄생, 기술의 발명, 저항, 영향, 마네, 모네, 르누아르, 피사로

데리만주 2023. 3. 12. 16:56

해돋이 인상, 클로드 모네

인상주의: 새로운 표현과 야외의 풍경

미술사의 대표적인 운동 중 하나인 인상주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시대적 미술사에서 최초의 운동으로 볼 수 있으며 이후 미술계의 많은 영향력을 끼치게 된다.


미술계에 나타난 다양한 이슈와 사회적 영향에 대한 미술사의 다른이야기를 지금부터 시작한다.

 

인상주의의 탄생

19세기 말, 프랑스 예술가들은 예술을 바꿀 새로운 운동에 착수한다. 이 운동은 인상주의라고 불렸으며 모든 아름다움과 무상함 속에서 삶의 덧없는 순간을 포착하려고 했다. 인상주의의 탄생은 1860년대 프랑스 파리에서 시작되었다. 당시 기성 미술계는 전통적인 회화와 조각 양식을 유지하는 보수적인 기관인 '미술 아카데미(Académie des Beaux-Arts)'가 지배하고 있었다. 그러나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오귀스트 르누아르(Auguste Renoir)', '카미유 피사로(Camille Pissarro)'를 포함한 젊은 예술가들은 새롭고 다른 것을 찾고 있었다. 이 예술가들은 대담한 색상과 느슨한 붓질을 사용하여 전통 예술의 경계를 넓힌 '외젠 들라쿠루아(Eugène Delacroix)', '귀스타브 쿠르베(Gustave Courbet)'와 같은 초기 화가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았다. 그리고 인상주의의 탄생과 저항 계속될 수 있었던 것은 기술의 발명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사진기술의 발명

니세포르 니엡스가 1826년이나 1827년에 촬영한 사진

사진의 발명은 인상주의의 탄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19세기 중반 사진이 등장하기 전에 회화의 주요 기능은 우리 주변의 세계를 실물과 같이 표현하는 것이었다. 이로 인해 예술가들은 주제의 모든 사물을 사실성과 정확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러나 사진은 현실을 포착하는 새롭고 보다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이 패러다임을 바꾸게 되었다. 사진작가는 버튼을 한 번만 클릭하면 시간의 순간을 정지시키고 그들 앞에 있는 장면의 정확한 복제본을 생성할 수 있었고, 이로 인해 많은 예술가들이 전통적인 표현 예술의 가치에 의문을 제기하고 주변 세계의 덧없는 인상을 포착하는 빛이라는 새로운 방식을 모색하게 된다.

사진의 발명은 표현 예술의 전통적인 개념에 도전했고 예술가들이 주변 세계의 감각적 경험을 포착하는 새로운 방법을 실험하게 만들었다. 이것은 학문적 관습에서 벗어나 일상의 아름다움을 찬미하려는 인상주의 및 기타 현대 미술 운동의 탄생을 위한 길을 열었다.

물감 튜브의 발명

인상주의 화가들은 실내에서 작업하는 대신 이젤과 페인트를 밖으로 가지고 나가 야외에서 그림을 그리는 관행이 있었다. 그러나 야외에서 그림을 그릴 수 있는것에 대한 큰 공언은 튜브의 발명이 있었기 때문이다.
페인트 튜브가 발명되기 전에 예술가들은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인 손으로 페인트를 혼합하고 성가신 돼지 방광이나 유리병에 페인트를 운반해야 했다. 이것은 예술가들이 스튜디오 밖에서 작업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고 자발성을 억했다. 1841년 '존 고프 랜드(John Goffe Rand)'가 발명한 페인트 튜브는 페인트를 채우고 밀봉할 수 있는 작고 접을 수 있는 금속 용기를 제공하였다. 페인트 튜브 덕분에 예술가들은 야외에서 더 쉽게 작업할 수 있었고 정교한 준비 없이도 더 자발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페인트 튜브의 가능성을 완전히 수용한 최초의 예술가들로 탐구하고 싶었던 빛과 색의 순간적인 효과를 포착하였다. 
페인트 튜브를 사용한 가장 대표적 사례는 클로드 모네의 "Impression, Sunrise"입니다. 일출의 르아브르 항구를 묘사한 이 그림은 느슨한 붓놀림과 생생한 색채가 특징이다. 모네는 빠르게 변화하는 빛과 대기 조건을 포착하기 위해 페인트 튜브를 사용하여 야외에서 장면을 그렸다.

인상주의 화가들의 저항

거절의 살롱, 인상파 전시

Salon des Refusés은 프랑스 정부가 매년 개최하는 공식 미술 전시회였으며 예술가들에게 중요한 기회로 여겨졌다. 자신의 작품을 많은 사람들에게 선보이기 위해 그러나 1863년 마네, 모네를 포함한 많은 예술가들이 살롱 심사위원단에 의해 작품이 거부당했다. 이에 대해 나폴레옹 3세는 거부된 작품에 대해 별도의 전시회를 열도록 명령했고, 이 전시회는 거절의 살롱(Salon des Refusés)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이 전시회는 비평가들이 작품을 조잡하고 저속하다고 비난하고 많은 대중이 그들의 파격적인 스타일에 분노하는 등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살롱은 또한 많은 인파를 끌어모았고 가장 중요한 인상파 예술가들의 경력을 시작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하지만 인상주의 화가들의 회화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작품은 인정받지 못했다. 그들의 스타일을 아마추어적이고 기술적으로 부족하다고 보는 프랑스 예술계로부터 상당한 저항에 직면했다. 주요 비판 중 하나는 엉성하고 미완성으로 보이는 느슨하고 스케치한 붓놀림이었다. 비평가들은 또한 예술가들이 밝고 혼합되지 않은 색상을 사용하여 화려하고 저속하다고 폄하했고, 거대한 역사나 신화적 주제보다는 일상생활의 장면을 자주 묘사하는 인상주의 작품의 주제는 사소하고 진지한 예술적 고찰의 가치가 없다고 여겨졌다. 이러한 비판에 대응하여 인상파 화가들은 집단을 형성하기 위해 뭉쳤고 1874년에서 1886년 사이에 파리에서 그들만의 전시인 '인상파 전시'를 열게 되고 전통적인 예술기관과 독립적으로 그들의 작품을 홍보하였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청중에게 다가갈 수 있었고 페인팅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높이 평가하고 인정하는 사람들을 형성할 수 있었다. 당시 일화로 한 방문객은 전시된 작품의 파격적인 특성에 너무 격분하여 칼을 꺼내 모네의 그림을 베었다고 한다.

베르트 모리조(Berthe Morisot)

인상주의 화가중 잘 알려지지 않은 화가인 '베르트 모리조(Berthe Morisot)'는 남성 중심의 인상파 세계에 뛰어든 몇 안 되는 여성 중 한 명이다. 그녀는 마네와 모네를 포함한 대표 화가들의 절친한 친구이자 협력자였다. 모리조의 작업은 감성과 여성적 경험에 대한 탐구가 특징이였다. 그녀는 종종 여성과 어린이를 그렸으며 그녀의 그림은 느슨한 붓놀림과 빛과 색상의 미묘한 뉘앙스를 포착하는 능력으로 유명했다. 미술계의 비판과 편견에도 불구하고 모리조는 꾸준히 미술을 추구하며 후대 여성 미술가의 길을 닦는 데 일조했다.

이후 영향

인상주의 운동은 자연 세계의 감각적 경험에 초점을 맞추며 빛과 색의 순간적인 효과를 표현하는 것을 중요시 했다. 이러한 강조는 야수파와 표현주의 등 이후 운동에도 영향을 주었으며, 새로운 기법과 재료를 실험하고 전통적인 예술 형식의 경계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되었다. 인상주의는 또한 입체파와 추상 표현주의 등의 후기 운동의 토대를 마련하여 현대 미술의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여, 후대 예술에 큰 영향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