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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사의 다른이야기:인물탐구] 조셉 코수스: 개념미술, 언어, 의미, 예술의 가치와 목적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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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사의 다른이야기:인물탐구] 조셉 코수스: 개념미술, 언어, 의미, 예술의 가치와 목적

데리만주 2024. 3. 21. 01:53

 

 

조셉 코수스(Joseph Kosuth)

 

개념미술의 선구자

조셉 코수스는 1945년 미국 오하이오 주 톨레도에서 태어나 1960년대부터 개념미술의 선구자로 활동한 미술가이자 이론가이다. 이미지나 물체 대신 언어를 예술의 수단으로 사용하여, 아이디어와 이미지, 단어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였다. 대표작인 One and Three Chairs(1965)는 의자라는 개념으로 새로운 서양 미술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 작품은 예술의 본질과 가치에 대해 깊이있게 탐구한 코수스의 예술 철학의 요약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코수스의 삶과 예술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 그가 미술사에 끼친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예술적 탐구와 개념미술의 탄생

코수스는 미술을 공부하기 위해 뉴욕으로 이주하였으며, 1967년에는 자신이 공동 설립한 Museum of Normal Art에서 첫 전시를 열었다. 전통적인 미술사적 담론이 종말에 이르렀다고 주장하며, 예술이 어떻게 문화적 의미와 예술적 지위를 획득하는지에 대해 근본적인 탐구를 제안하였다. 이미지나 기술적 흔적을 제거하여, 아이디어를 가능한 한 직접적이고 순수하게 전달할 수 있는 예술을 추구하였고, 이러한 사고방식은 개념미술이 1960년대 후반에 운동으로 자리잡게 하는 주요한 힘이 되었다.

 

 

 

코수스는 자신의 첫 개념작품인 One and Three Chairs(1965)를 통해, 예술의 본질과 의미에 대해 새로운 접근법을 보여주었다. 의자라는 개념을 세 가지 방식으로 표현한 작품으로, 실제 의자, 의자의 사진, 의자의 사전 정의를 함께 배치하였고, 시각적인 것과 언어적인 것 사이의 동등성에 매료된 코수스의 언어철학을 반영하였다. 코수스는 이 작품을 통해, 예술가가 이미지를 만들기보다는 이미지를 분석하고 비판하고 의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언어와 의미에 대한 탐구

코수스는 언어와 그 의미, 그리고 언어가 지칭하는 대상과의 관계에 대해 꾸준히 탐구하였다. 시각적인 것과 언어적인 것 사이의 동등성에 매료되어 있었고, 영향을 받은 철학자 중 하나는 언어철학자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이었다. 코수스는 자신의 설치작품이나 단어의 표시에 문학, 철학, 심리학, 역사 등에서 발췌한 인용문을 자주 사용하였다. 이러한 언어의 표현을 통해 관객들에게 가난, 인종차별, 외로움, 고립, 인생의 의미, 개인 정체성 등의 문제를 고민하게 하였다. 이는 코수스가 현대 예술가가 어떻게 철학자나 도덕가가 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코수스는 자신의 작품에 다른 작가들의 글이나 말을 많이 인용하였고 한다. 이는 코수스의 작품이 개념미술과 마찬가지로,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중 하나인 습득법을 많이 사용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가 선택한 텍스트들은 대체로 묘사적이지 않으며, 단어로 이미지를 만들려고 하지 않았는데, 이는 이미지가 아니라 아이디어를 예술의 본질로 보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작품을 통해, 예술가가 이미지를 만들기보다는 이미지를 분석하고 비판하고 의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습득법과 포스트모더니즘

습득법이란 이미 존재하는 문화적 산물이나 텍스트를 재해석하거나 재구성하여 새로운 의미를 만드는 예술적 방법이다. 코수스는 자신의 선택한 텍스트들을 새로운 맥락에 배치하여, 원래의 의미와는 다른 해석이 가능하게 하였다. 예를 들어, 코수스는 1980년대에 프로이트의 글을 인용하여, 심리학적인 분석을 통해 예술의 본질과 목적을 탐구하였으며 또한, 코수스는 2003년에 로제타 스톤의 모양을 본따서 만든 거대한 설치작품을 통해, 언어와 문화의 다양성과 상대성을 강조하였다.

코수스의 습득법은 포스트모더니즘의 핵심 개념 중 하나인 원천성의 부정을 반영하고 있다. 자신의 작품이 독창적이거나 독특하다고 주장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자신의 작품이 다른 작가들의 작품이나 텍스트와의 관계 속에서 의미를 얻는다고 하였다. 코수스는 이렇게 함으로써, 예술의 역사나 전통에 대한 비판적인 태도를 보여주었고, 예술가의 역할이 예술의 본질이나 의미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의 본질이나 의미에 대해 질문하고 의심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태도는 현대 예술의 방향과 성격을 규정하는 데 큰 영향을 주게 된다.

 

 

예술적 영향력과 현재의 의미

조셉 코수스는 예술의 본질과 가치에 대해 깊이있게 탐구한 미술가이자 이론가이다. 언어를 예술의 도구로 사용하여, 아이디어와 이미지, 단어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문화를 자신의 작품에 반영하여, 관객들에게 새로운 시각과 고민을 제공하였다.

 

코수스는 예술가의 역할이 예술의 본질이나 의미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의 본질이나 의미에 대해 질문하고 의심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태도는 현대 예술의 방향과 성격을 규정하는 데 큰 영향을 끼쳤고, 우리에게 예술이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어떻게 의미를 전달하는지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만드는 기회를 열어주었다.